이용자권리/윤리강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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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자 권리

자기결정

양주시옥정종합사회복지관 주민 및 보호자는 자신의 서비스 제공과정에 참여해야하며, 서비스 담당자는 주민 당사자의 결정을 최대한 존중해야한다.

  • 1. 프로그램의 계획 및 평가, 서비스 계획 수립에 되도록 주민 당사자가 참여해야하며, 프로그램 담당자는 해당 주민의 의견을 반영하도록 노력해야한다.
  • 2. 주민이 원하면 복지관 서비스 이용을 거부할 수 있으며, 서비스의 종결은 반드시 주민의 동의하에 이루어져야한다.
고객의 알 권리

서비스 담당자는 주민이 이용하고 있는 서비스에 관한 정보를 충분히 제공해야하며, 주민이 원할 때 자신에 관한 서류를 언제든지 열람할 수 있다.

고객의 비밀보장 및 개인정보 보호

주민의 개인정보에 대해 철저히 비밀을 유지하며, 주민의 동의 없이 사용하거나 공개하지 않는다.

  • 1. 사례연구, 자문, 슈퍼비전 등 직원 간 혹은 외부에 주민의 정보를 공개해야 하는 경우, 반드시 주민 당사자의 사전 동의를 구해야 한다.
  • 2. 주민의 비밀보장을 위한 상담실을 갖추고 있어야하며, 공공장소에서 당사자의 승인 없이 주민에 관한 토론을 방지해야 한다.
  • 3. 주민의 비밀을 보장하기 위한 적당한 사무장소와 장비가 제공되어야하며 컴퓨터, 이메일, 팩스, 전화 등을 통해 전달되는 주민정보가 제 3자에게 노출되지 않도록 한다.
고객의 고충처리

주민은 간담회 및 복지관에 설치되어 있는 주민소리함, 복지관 홈페이지의 문의게시판을 통해 복지관 이용 중 생긴 불만이나 고충의 처리를 요청할 수 있으며 복지관은 주민이 제기한 불만/고충을 해결하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그 결과를 반드시 주민에게 공지한다.

  • 1. 주민의 고충처리를 위한 고충처리위원회를 두어야한다.
  • 2. 제시된 고충사항은 일주일 이내에 처리하여 당사자에게 문서 또는 구두로 그 결과를 전달하여야 한다.

사회복지관 윤리강령

양주시옥정종합사회복지관은 민간사회복지의 선구자로서 빈곤구제, 가족관계증진, 자아실현, 사회문제 예방과 해결을 통해 사회통합과 보살핌과 나눔을 통한 공동체 확산을 선도해왔다. 제도적 성숙 안에서 변화된 개인과 지역사회는 더 이상 사회복지관의 친절과 서비스에 만족하지 않고 함께 참여하여 결정하는 주체로서 사회복지관으로 하여금 최고 수준의 민주적, 윤리적, 합리적 운영을 기대하고 있다. 사회복지관은 질병, 빈곤, 가족해체 등으로 고통 받는 이웃뿐만 아니라 지역주민과 살아가는 행복공동체를 만들어 나갈 것을 선언한다.

  • 하나. 이용자 존중 및 보호
    사회복지관은 이용자의 비밀 보장과 자기결정권을 존중하며 성, 종교, 인종에 따른 차별을 하지 않으며 사회적 약자의 인권을 옹호하고 권리를 보호한다.
  • 하나. 전문가로서의 직원 역량 강화
    사회복지관은 다양한 전문가 집단으로서 전문가의 자율성 보장, 직원의 전문성 향상, 상호 존중과 배려의 조직문화 정착, 건강한 노동권 보장을 통해 자아실현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한다.
  • 하나. 자원봉사자와 후원자 존중
    사회복지관은 자원봉사자와 후원자가 나눔을 통해 자아실현을 할 수 있도록 돕고 사회복지관 운영과 서비스 제공의 주체로서 존중한다.
  • 하나. 실습생의 성장 촉진
    사회복지관은 체계적인 지도와 수준 높은 교육을 통해 실습생의 전문적 성장을 촉진하며 부당한 요구와 대우를 하지 않는다.
  • 하나. 투명경영 및 책무성
    사회복지관은 보조금 및 후원금을 투명하고 가치 있게 활용하며 그 내역을 지역사회에 공개하고 사회적 책임을 다한다.
  • 하나. 전문 프로그램 개발 및 서비스 제공
    사회복지관은 이용자, 지역주민의 욕구 충족을 위한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개발하여 최적의 전문서비스를 제공하고 지역사회 문제를 예방 및 해결하기 위하여 지역사회와 유기적으로 소통한다.
  • 하나. 지역사회통합
    사회복지관은 나눔 확산과 공동선의 증진을 위해 이웃 간의 경계와 장애의 벽을 해체하며 공동체적 가치와 삶을 공유하는 지역사회통합을 위해 노력한다.
  • 하나. 민관 파트너십
    사회복지관은 정부(지방자치단체)와 협력하여 법적, 사회적으로 부여된 책임과 역할 수행을 위해 최선을 다하며 인사 청탁 등 불편부당한 요구와 간섭을 단호히 거부하여 사회복지관의 자율성을 확보한다.

사회복지사업 윤리강령

사회복지사는 모든 국민이 건강하고 안정된 생활을 영위하기 위하여 민주주의 가치를 바탕으로 복지공동체를 이루는데 있다. 이러한 가치를 실현하기 위하여 사회복지사업을 운영함에 있어 지켜야할 윤리를 다음과 같이 선언한다.

  • 사업복지사업은
    사회복지 대상자의 인권옹호와 인간으로서의 고귀한 가치구현을 추구하여야 한다.
  • 사업복지사업은
    사회복지 대상자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전문적인 복지서비스를 제공하여야 한다.
  • 사업복지사업은
    사회복지에 관한 전문적인 지식과 윤리관을 갖춘 사회복지 종사자에 의해 수행되어야 한다.
  • 사업복지사업은
    사회복지 종사자간의 상호 협력과 존중을 바탕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 사업복지사업은
    지역사회 구성원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를 기반으로 추진되어야 한다.
  • 사업복지사업은
    사회복지 시설 설치 운영에 있어서 사회복지 대상자의 편의 특성 욕구에 부응해야 한다.
  • 사업복지사업은
    합리적으로 운영되어야 하고 국민에게 공개하도록 한다.
  • 사업복지사업은
    국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국가의 책임 있는 제도와 지원을 바탕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 사업복지사업은
    복지공동체를 구축하여 모든 국민이 더불어 사는 사회를 건설하는데 기여하여야 한다.
  • 사업복지사업은
    변화하는 세계사의 흐름에 능동적으로 부응하기 위하여 국제교류와 협력증진에 이바지 하여야 한다.

인권침해예방 및 대응방법

복지관의 모든 종사자들은 이용자의 인권침해예방을 위하여 노력하고, 인권침해 예방 및 대응방법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 1) 인권 또는 인간의 권리란?
    인간이기 때문에 당연히 갖는 존엄과 가치 및 자유와 권리

    2) 인권침해란?
    국가기관 또는 개인이나 단체가 인간으로서 가진 권리 혹은 헌법에 보장된 기본권(자유권, 평등권, 사회권, 참정권, 청구권)을 침해하는 것

    3) 인권침해 유형
    - 차별로 인한 인권침해 성별, 연령, 성정체성, 결혼지위, 신체적 조건 등을 이유로 한 차별행위
    - 종교, 사상 또는 정치적 의견을 이유로 한 차별행위
    - 사회적 신분, 학력, 장애, 가족상황, 병력 등을 이유로 한 차별행위
    - 출신 지역, 출신 국가, 출신 민족, 피부색을 이유로 한 차별행위
    - 자유권을 보장하지 않은 인권침해 사생활과 통신, 개인정보를 함부로 간섭하는 행위
    - 종교나 신념, 양심에 따라 행동하고 의견을 자유롭게 표명할 권리를 제한하는 행위
    - 집회·결상의 자유, 선거권과 피선거권을 함부로 제한하는 행위
    - 폭력으로 인한 인권침해 기합, 체벌, 가혹행위, 구타 등의 신체적 폭력을 가하는 행위
    - 폭언, 욕설, 모욕 등의 언어적 폭력을 가하는 행위
    - 교육권 및 노동권을 보장하지 않는 인권침해 안전하고 적절하게 교육 받을 권리를 침해하는 행위
    - 합당한 노동의 보수를 주지 않거나 최저임금에 미달하는 보수를 지급하는 행위

    4) 양주시옥정종합사회복지관의 인권침해 예방
    - 이용자들의 인권보장을 위해 복지관 운영지침에 ‘이용자 및 직원의 권리지침’을 마련하여 적용하고 있습니다.
    - 이용자들에게 이용자의 권리에 대한 교육을 위해 ‘이용자 인권교육’을 제공합니다.
    - 복지관 전 직원은 서비스 제공과정에서 인권침해 및 이용자 학대가 발생하지 않도록 직원교육 실시 및 이용자 인권보장에 대한 서약을 합니다.
    - 복지관은 프로그램 진행 전 이용자 욕구조사를 통해 이용자의 의견을 토대로 프로그램을 실시합니다.
    - 복지관 관리 및 운영, 서비스 제공에 있어 이용자 입장에서 불편요인을 사전에 진단할 수 있도록 이용자 고충처리 지원제도를 운영합니다.

    5) 양주시옥정종합사회복지관의 인권침해 대응방법
    - 학대 및 인권침해 받았다고 생각되시는 경우 직원에게 상담신청
    - 복지관을 이용하면서 불편사항 또는 불만사항, 고충을 고충처리함에 접수

    · 고충처리함 위치: 1층 사무실 입구 옆
    · 복지관 홈페이지(http://smartbokji.com/) 문의 게시판
    · 대면 및 전화상담: 1층 사무실 및 전화 031-868-9072

    ※ 본 복지관은 이용자 학대 및 인권침해가 발생했을 때 신속하고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지속적인 모니터링 및 필요서비스를 제공하여 이용자의 인권 신장과 보호를 조치하도록 합니다.

    6) 인권침해 상담 및 구제기관
    [국가인권위원회]
    국가인권위원회에서는 전화를 통해 전문상담원과 인권상담을 하실 수 있습니다.
    “국가인권위원회의 상담창구는 누구에게나 활짝 열려 있습니다.”

    •연락처 : 전국 어디서나 국번없이 1331(휴대전화의 경우 02-1331)
    •홈페이지 : http://www.humanrights.go.kr
    •상담시간 : 평일 09:00 ~ 18:00
    •상담분야 : 노동인권, 이주인권, 여성인권, 성희롱, 다수인보호시설 인권 등
    •전문상담위원 : 변호사, 노무사, 여성단체 활동가, 사회복지사, 임상심리사 등
상단으로

양주시옥정종합사회복지관 │ (우)11467 경기도 양주시 옥정동로 258 옥정천년나무 8단지
TEL 031-868-9072~3 │ FAX 031-868-9074 │ E-mail smartbokji@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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